아르누보
-새로운 예술
- 19C후반~ 20C초반에 나타난 곡선적,장식적인
장식예술사보
'Masion De L`Art Nouveau‘
-사무엘 빙에 의해 차려진 상점의 이름에서 유래
-반 데 벨데가 실내 디자인함
-유동적인 곡선의 실내장식과 가구, 회화, 골동품 장식 으로 새로운 스타일을 선보임
시대적
아르누보 양식은 1910년경부터 기능과 사회성을 중요시하는 건축, 공예계의 흐름에 따라 점차 소멸해 갔다. 또한 아르누보 양식은 포스터나 잡지의 그래픽 디자인으로 대중화가 되면서 많은 양이 제작되었지만 질적으로는 퇴보하는 현상을 겪게 되고 그 형식만 표면적으로 따서 디자인하는 경우도 많
사와 선명한 색채는 당시 그래픽 디자인에 큰 영향을 주었다.
포스터 디자인이 회화와 다른 한 가지 중요한 점은 포스터는 거리에 스쳐지나가는 간판이 그렇듯이, 주변의 모든 것과 대조되어 보일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포스터는 뚜렷한 이미지와 크고 간결한 문자 메시지가 필요한 것이다. 1860년대에
디자인 스타일이 처음으로 "아르누보" 후에 "아르데코"라고 불리게 되었다. 그러나 그 구성은 상당히 애매하다. 프랑스의 아르데코는 두 주류로 나뉜다. 하나는 가구작가 J. E. 룰만(Jacqies Emile Ruhlmann)을 중심으로 한 델리케이트한 예술인과 엘레강스한 전통 그룹, 다른 하나는 장 퓨이포르카(Jean Puiforcat)
디자인의 역사
Ⅰ. 디자인의 어원과 개념의 확대
디자인이란 말은 우리들의 생활가운데서 흔히 사용되는 일반용어로서 확실하게 자리잡게 된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일상생활가운데나 혹은 신문과 잡지, TV, 그 외의 정보매체 가운데서 사용되고 있는 디자인이란 단어는 심한 격차를 보이
사관 직원으로 영국에 있던 무테지우스는 귀국해서 영국에서와 같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사고에 의한 명쾌한 조형창조를 위해 1907년 독일공작연맹을 결성하였다. 이것은 일종의 디자인 진흥기관으로서 미술, 공예, 상업, 공업분야에서 최고의 지혜를 결집하여 산업생산제품의 질적 수준을 높이려는
사용했다. 동시에 진행된 이러한 생산 쪽의 발전으로, 항상 새롭고 적절한 제품의 형태를 발명하여 환경변화에 대응해왔던 디자이너들이 이룰 수 있는 가능성 또한 확대되었다.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재료의 출현이 언제나 디자인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것임은 틀림이 없지만, 이 글에서는 신기
머리말: 디자인과 영화
산업혁명으로 디자인과 영화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하려고 한다. 사전에서는 산업혁명을 기계의 등장으로 말미암아 이전의 수공업적 산업이 자본주의적인 공장제 산업으로 바뀌게 된 산업사회의 일대 변혁이라고 정의한다. 하지만 조금 더 폭넓게 생각해 보면 이것은 비단 물
▶ 공학 기술과 건축 디자인의 관계
건축사에서 근대 건축의 특징은 이미 사람들의 머릿속에 고정관념화 되어버린 이전까지의 고전 양식이나 사상과 근대사회로부터 시작되는 새로운 재료와 구조, 형태 사이의 대립과 충돌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어느 시대에나 보수적인 세력과 개혁적인 세력의 마
1. “아르 데코”의 의미
영국의 디자인 연구가 베비스 힐리어(Bevis Hillier)는 1968년에 쓴 “ART DECO"란 책에서 “최후의 통합적 스타일”이라 불렸던 아르 테코(Art Deco)는 1920년대와 1930년대에 걸쳐 유럽과 미국에서 크게 유행했던 양식이었다.
아르 데코라는 용어는 1925년 파리에서 개최된 국제 장식